수험생 공부 마음 자세 기본 학습의 중요성
삶을 살아가며 배우는 것 중 하나가 "지름길은 없다"라는 것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조급한 마음이 드는 것은 다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특히 수능이라는 정해진 기한이 있고, 완성해야 하는 과목이 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수험생들이 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 주는 조언 중 하나는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어떤 과목이든, 어떤 시험이든지 '기본'이라는 바탕이 없으면 모래 위에 지은 집처럼 언젠가 무너지게 마련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도 가장 공을 들이고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기초공사입니다.
기초공사가 마무리 되고 나면 그 위에 층을 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탄탄한 개념 이해 없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는 과목은 없습니다. 지금 당장 눈앞에 숫자로 보이는 모의고사 성적향상은 있을지 모르나 가장 중요한 수능시험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수험생들이 조급한 마음에 기본기를 소홀히 하는 경우를 봅니다.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아 조급한 마음을 가진 학생들은 선생님들과 면담을 하며 많이 하는 이야기가 "문제 풀이 스킬을 알고 싶습니다."라고 합니다.
선생님들은 공부에 스킬은 없다고 말씀하시며, 공부에 깊이가 더해지면 자연스럽게 정답이 아닌 것을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지 스킬을 배우려고 하는 자세는 바람직한 수험생의 마음이 아니라고 이야기해 주십니다.
단기간에 성적 향상을 이루고 싶은 마음, 시간을 아끼고 싶은 마음이 앞서 "기본 개념"에 충실한 학습을 하기보다 '양치기' 즉, 문제풀이 양으로 승부를 보려 하는 수험생들이 있어 안타깝습니다.
올해 수능이 4개월도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시간 조급함으로 기본에 충실한 학습을 외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남은 시간 '속도'가 아니고 '방향'임을 기억해주었으면 합니다.
기본을 바탕으로 쌓은 실력은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본이 단단해지면 앞으로 남은 시간 학습 속도와 이해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믿어야 합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누군가는 머리가 좋아 쉽게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꾸준한 반복학습과 성실한 개념 학습입니다.
수능은 내신공부가 아닙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완성도 높은 학습이 이루어져야만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고 더뎌 보일 수 있지만, 기본에 충실한 학습을 한 학생은 결국 최고의 전략과 전술을 가진 셈이고 수능에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학습은 마라톤입니다.
처음부터 완주할 때까지 전력질주를 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를 조절하고, 기초를 다진 후 심화로 나아가는 단계별 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오늘 하루의 개념 한 줄을 제대로 이해하고 확장하는데 집중하셔야 합니다.
그 한 줄이 모여 수험생 여러분의 실력과 꿈을 완성해 줄 것입니다.
기본이 탄탄한 학습이 수험생 여러분이 응시하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그 빛을 발할 것을 믿고 응원합니다.